ChatGPT가 제공하는 철학 \(\LaTeX\) 템플릿 (2025. 4. 7. 수정)

챗선생에게 철학을 위한 레이텍 템플릿을 만들어보라 했다. 챗선생이 만든 것을 바탕으로 내가 조금 수정했는데, 녀석, 꽤 잘 한다. 템플릿은 여기(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DF 예시).

수정 로그

  • 2025. 4. 7. 예문 번호를 넣기 위한 새로운 패키지와 커맨드를 추가했습니다.

Read more

진리확정자 그리고 두 종류의 현실주의

가브리엘 콘테사는 이 논문에서 양상 현실주의를 '순한맛'(softcore) 현실주의와 '매운맛'(hardcore) 현실주의로 구별한다. 전자는 스톨네이커로 대표되는 전통적 현실주의이고, 후자는 성향주의로 대표되는 새로운 현실주의이다. 저자는 후자에 대해 제기되는 문제에 대응하고 전자에 대해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며 매운맛 현실주의를 옹호하고자 시도한다.

변화들: 다시 여는 말

블로그에 몇 가지 변화를 줬다. 1. 주소를 바꿨다(https://philtoday.kr). 보다 오랫동안 사용하고, 뉴스레터와 연계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계획하던 생각이다. 이에 맞추어 외부용 메일(wj@)과 뉴스레터용 메일(newsletter@) 역시 본격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명함에 반영해야지. 2. 블로그 이름도 바꿨다. “백야”를 버리고 “오늘의 철학”으로 왔다. 사적인 공간의 이름이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