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안좋으면 사람이 고생한다

정리해두고싶은 철학적 직관들이 몇가지 있다. 철학항다는 것은 그런 직관들을 정합적인 체계 안에서 정당화하는 것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일단 일관된 체계가 있어야 나의 정당화된 직관이 현실에 비추어 옳은지 그른지 볼 수라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체계를 구성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다. 정당화시키지 못하면 개똥철학이고 정당화시키면 철학이고 정당화되고 또 맞는 말이면 일급철학인 것인데, 난 개똥철학만 고작 하나보다. 머리가 안좋으니 사람이 고생한다.

(어떤 진지충들은 나의 이원론적 표현이나 “이성중심적” 사상을 욕할지도 모르겠지만, 어쨌건 문학적 표현은 문학적 표현으로 읽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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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확정자 그리고 두 종류의 현실주의

가브리엘 콘테사는 이 논문에서 양상 현실주의를 '순한맛'(softcore) 현실주의와 '매운맛'(hardcore) 현실주의로 구별한다. 전자는 스톨네이커로 대표되는 전통적 현실주의이고, 후자는 성향주의로 대표되는 새로운 현실주의이다. 저자는 후자에 대해 제기되는 문제에 대응하고 전자에 대해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며 매운맛 현실주의를 옹호하고자 시도한다.

변화들: 다시 여는 말

블로그에 몇 가지 변화를 줬다. 1. 주소를 바꿨다(https://philtoday.kr). 보다 오랫동안 사용하고, 뉴스레터와 연계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계획하던 생각이다. 이에 맞추어 외부용 메일(wj@)과 뉴스레터용 메일(newsletter@) 역시 본격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명함에 반영해야지. 2. 블로그 이름도 바꿨다. “백야”를 버리고 “오늘의 철학”으로 왔다. 사적인 공간의 이름이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