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가지

백야에는 역시 아무도 안 보겠지 싶은 맛에 글을 쓰는 것 같다. 윽 난 데이터 자원을 낭비하는 것인가. (망망대해에 세제 반 방울 뿌리는 정도다.)

  • 성서정과에 따른 묵상을 조금씩 하고 있다. 믿음이 늘은 것인지 우울이 늘은 것인지 잘 분간이 안 간다. 그래도 무언가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니 다행이다. 이게 좋은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다행인데 좋지 않은 것이 있을까.)
  • 로히종에 게재한 글을 종종 스크랩당하곤 한다. 여태까지 확인한 것으로는 5월 정기연재와 <철학의 과제로서 ‘명료화’>를 스크랩당한 모양이다. 누군가 외부인이 내 글을 가져간다. 난 책임지지 않을 공간으로 로히종이 있는 줄 알았는데, 꼭 그렇지는 않은가보다.
  • 주말에 몸살기운이 있었다. 몸의 문제인가 마음의 문제인가? 이런 고민을 하며 사느냐 죽느냐를 묻곤 했다. 그러다 로히종에 적었던 글 하나에서 ‘죄를 지을까봐 죽으려 하는 염세주의자’를 비꼬았던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나를 비꼬는 걸 보다니! 하기사 플라톤 읽을 때의 나는 데이빗슨을 조롱했을지도 모르겠다.
  • 논문을 이미 쓴 사람도 있고, 쓰고 있는 사람도 있고, 학부 시험 조교로 들어오는, 언젠가 같이 수업을 들었던 철학과 대학원생들이 있다. 그들을 보며 나의 내년을 상상해본다. 난 얼마나 모난 돌이 되고 얼마나 못난 논문을 쓸 것이며 얼마나 교수와 충돌할 것인가. 상상만으로도 탈모가 올 기분이다👴🏼
  • 로히종의 이전 글들을 검토하며, 나의 과거 생각이 참 혼란스러웠음을 깨닫는다. 철학은 명료화라면서 이 멍청아! 아, 여기에서도 난 날 비꼬는구나.
  • P교수에게 받았던 책을 두고 서평을 적어보려 했다. 나의 철학 스타일과는 별개로 뭔가 적어 볼만 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당사자가 이 서평을 마음에 들어 할는지 모르겠다. 이러다가 컴퓨터에 영영 매장되려나.
  • 워드프레스 아이폰 앱은 이쯤되면 슬슬 버벅이다가 곧 지맘대로 꺼질 터이다(이미 사실 위위문단에서 꺼졌다). 그만써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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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확정자 그리고 두 종류의 현실주의

가브리엘 콘테사는 이 논문에서 양상 현실주의를 '순한맛'(softcore) 현실주의와 '매운맛'(hardcore) 현실주의로 구별한다. 전자는 스톨네이커로 대표되는 전통적 현실주의이고, 후자는 성향주의로 대표되는 새로운 현실주의이다. 저자는 후자에 대해 제기되는 문제에 대응하고 전자에 대해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며 매운맛 현실주의를 옹호하고자 시도한다.

변화들: 다시 여는 말

블로그에 몇 가지 변화를 줬다. 1. 주소를 바꿨다(https://philtoday.kr). 보다 오랫동안 사용하고, 뉴스레터와 연계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계획하던 생각이다. 이에 맞추어 외부용 메일(wj@)과 뉴스레터용 메일(newsletter@) 역시 본격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명함에 반영해야지. 2. 블로그 이름도 바꿨다. “백야”를 버리고 “오늘의 철학”으로 왔다. 사적인 공간의 이름이었고,